음악/작곡 & 음악이론

작곡, 음악의 모티브(Motive), Motive 전개 방식, 모티브(동기)발전법

moodyblues 2024. 2. 2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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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의 모티브(Motive), Motive 전개 방식, 모티브(동기) 발전법

Motive는 음악 형식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예를 들어 베토벤의 '운명 교향곡'은 다음 하나의 모티브에서 출발했습니다.

베토벤의 '운명 교향곡'
베토벤 '운명 교향곡'에서의 Motive

하나의 모티브는 한 곡의 DNA입니다. 이 모티브가 어떤 곡으로 발전할지는 작곡가의 상상력에 달려 있습니다.
모차르트가 이 곡을 발전시켰다면 다른 곡으로 탄생되었을 것입니다. 

Motive는 음악의 DNA이고 다른 음악과 독립성을 갖는 최소한의 멜로디 단위로서의 선율적 특성이고, 리듬적 특성입니다. 또한 그 음악의 음악적 에너지이며 논리적 일관성입니다.

  1. 음악적 DNA
  2. 다른 음악과 독립성을 갖는 최소한의 멜로디 단위로서의 선율적 특성
  3. 다른 음악과 독립성을 갖는 최소한의 리듬 단위로서의 리듬적 특성
  4. 음악적 에너지
  5. 논리적 일관성 = 주제

아무런 주제도 없이 대화하는 사람을 보면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무 주제가 없는 음악을 들으면 어떻겠습니까? 아무런 감흥이 없고 시간낭비입니다. 듣고 나서도 기억되지 않습니다. 바로 잊어버립니다.

작곡을 하면서, '이거 어디에서 들은 듯한 멜로디인데...', 하는 생각이 들면 그것은 매우 '위험한 현상'입니다.
새로 만드는 음악은 새로워야 합니다. 상투적인 것은 예술이 아닙니다. 예술은 새로워야 하며, 그것은 모든 예술에서 그렇습니다. 시, 소설, 영화, 드라마도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인류 역사 이래, 밤하늘의 별처럼 많은 노래가 지어졌고 불러졌습니다. 스케일의 종류가 많지만 대부분 유사한 스케일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어떻게 독창적인 많은 음악들이 만들어질 수 있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자기만의 '전개 방식'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글에 소개하는 '작곡에 있어서의 Motive 전개 방식'은 철저히 이해하고, 철저히 외우고, 철저히 연습한 후, 잊어버려야 합니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순서대로 정리했지만, 한국어 번역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대로 적습니다. 정리 순서도 올바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대로 적습니다)

  1. 선율의 변경 :1) 이도법(Transition), 2) 신장법(Expansion), 3) 수축법( Contraction)
  2. 리듬의 변경: 4) 확대법 (Augmentation), 5) 축소법(Diminution)
  3. 반복(사실은 위의 5가지도 반복의 형태입니다 : 반복 = 동일 반복 + 변형 반복): 6) 반복법 (Repetition), 7) 생략법(Omission), 9) 결합법(Combining the Member of Different Motives)
  4. 순서 또는 방향 변경: 8) 환음법(Changing the order of Tones), 10) 역행법(Reversing the Order of Tones, 11) 전위법( Inversion)

모티브(동기) 발전법 11가지에 대한 상세한 설명

1. 이도법(Transition) 

이도법(Transition) : ①동일한 리듬(모티브: motive)을 ②다른 높이로 반복함으로써 발전시키는 방법

1.모티브전개방식_이도법(Transition)

1) 상행형 : 곡의 긴장감을 점차 높이는 효과

모티브전개방식_이도법(Transition)
모티브전개방식_이도법(Transition)

2) 하행형 : 곡의 분위기를 점차 이완시키는 효과

모티브전개방식_이도법(Transition)
모티브전개방식_이도법(Transition)

2. 신장법(Expansion)

신장법(Expansion) : ①동일한 리듬(모티브: motive)에 대해 ② 음정을 늘여 반복함으로써 발전시키는 방법

효과: 곡의 긴장감을 높이는(고조) 효과

2. motive 발전법_신장법(Expansion)

예시 1)

motive 발전법_신장법(Expansion)
motive 발전법_신장법(Expansion)

예시 2)

motive 발전법_신장법(Expansion)
motive 발전법_신장법(Expansion)

 3. 수축법( Contraction)

수축법( Contraction) : 위의 신장법(Expansion)과 반대의 방법으로 반복함으로써 발전시키는 방법

효과: 곡의 분위기 이완 효과

3. 모티브 전개 방식_Contraction(수축법)

예시 1)

모티브 전개 방식_Contraction(수축법)
모티브 전개 방식_Contraction(수축법)

예시 2)

모티브 전개 방식_Contraction(수축법)

4. 확대법 (Augmentation)

확대법 (Augmentation) : 동기의 리듬 값을 늘리는 방법으로 발전시키는 방법

효과: 곡의 분위기 이완

4. Motive 발전_확대법 (Augmentation)

예시 1)

Motive 발전_확대법 (Augmentation)
Motive 발전_확대법 (Augmentation)

예시 2)

Motive 발전_확대법 (Augmentation)
Motive 발전_확대법 (Augmentation)

5. 축소법(Diminution)

축소법(Diminution) : 동기의 리듬 값을 줄여서 더 빠르게 연주함으로써 발전시키는 방법

효과: 곡의 긴장감을 높인다

5. Motive 발전_축소법(Diminution)

예시 1)

Motive 발전_축소법(Diminution)
Motive 발전_축소법(Diminution)

예시 2)

Motive 발전_축소법(Diminution)
Motive 발전_축소법(Diminution)

6. 반복법 (Repetition)

반복법 (Repetition): 모티브를 그대로 또는 약간의 변형을 가하여 반복함으로써 발전시키는 방법. 동기가 여러 번 연속으로 반복될 수 있습니다.

효과: 통일감

6. Motive 전개 방식_반복법 (Repetition)

예시 1)

Motive 전개 방식_반복법 (Repetition)
Motive 전개 방식_반복법 (Repetition)

예시 2)

Motive 전개 방식_반복법 (Repetition)

7. 생략법(Omission)

생략법(Omission) : 모티브의 어떤 음 혹은 일부를 생략함으로써 발전시키는 방법. 이는 주로 모티브의 시작과 끝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악기의 구성이 다양하면 더욱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효과: 다양성의 효과

7. Motive 발전_ 생략법(Omission)

예시 1)

Motive 발전_ 생략법(Omission)
Motive 발전_ 생략법(Omission)

예시 2)

Motive 발전_ 생략법(Omission)
Motive 발전_ 생략법(Omission)

8. 환음법(Changing the order of Tones)

환음법(Changing the order of Tones) : 모티브의 음의 순서를 바꾸는 방법

효과: 리듬의 변화, 리듬의 다채로움, 한정된 음의 효율적 사용

8. Motive 발전_ 환음법(Changing the order of Tones)

환음법(Changing the order of Tones)
환음법(Changing the order of Tones)
환음법(Changing the order of Tones)
환음법(Changing the order of Tones)

9. 결합법(Combining the Member of Different Motives) 

결합법(Combining the Member of Different Motives) : 모티브 일부의 위치를 서로 바꿔가며 재결합하고 연결함으로써 발전시키는 방법

효과: 반복, 통일성

9.  Motive 발전_ 결합법(Combining the Member of Different Motives) 

결합법(Combining the Member of Different Motives)
결합법(Combining the Member of Different Motives)
결합법(Combining the Member of Different Motives)
결합법(Combining the Member of Different Motives)

10. 역행법(Reversing the Order of Tones)

역행법(Reversing the Order of Tones): 음의 순서를 역행시키는 방법, 모티브를 역순으로 재생성

모티브의 선율을 역행으로 하는 방법: 음의 순서 바꾸기

10.Motive 발전_역행법(Reversing the Order of Tones)

역행법(Reversing the Order of Tones)

11. 전위법( Inversion)

전위법( Inversion): 상행을 하행으로, 상행을 하행으로 바꾸는 방법

방향만 바꾸는 방법이 있고, 정확한 음정(단 2도인지 장 2도 여부, 단 3도인지 장 3도 여부, 장 3도인지 완전 4도인지 여부 등)으로 전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1. Motive 발전_전위법( Inversion)

그러나 대중가요 등, 스케일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경우 약간의 음정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예제의 맨 마지막 4개의 음을 보시면, 스케일을 참고하여 전위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Em 스케일)

예시)

전위법( Inversion)
전위법( In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