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작곡 & 음악이론

보이싱과 화음 전위: 오픈 보이싱과 클로즈 보이싱의 차이

moodyblues 2024. 4. 16.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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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싱(Voicing)은 화음을 구성하는 음들을 배열하는 방법으로, 연주자의 창의성과 스타일을 반영합니다. 화음의 전위(Inversion)는 화음에서 어떤 음이 가장 낮은 음(베이스 음)으로 오는지에 따라 달라지며, 오픈 보이싱(Open Voicing)과 클로즈 보이싱(Close Voicing)은 화음 구성 방식의 두 가지 주요 유형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보이싱과 전위의 개념, 그리고 오픈 보이싱과 클로즈 보이싱의 차이를 다룹니다.

보이싱(Vocing)

코드(Chord)를 성부에 배치하는 작업을 '보이싱'이라고 합니다.

  1. 화음(코드 톤)을 수직적으로 몇 개를 : 3화음, 7화음(4화음), 텐션 사용 여부
  2. 어떤 순서(전위 여부) : 근음형, 1 전위, 2 전위, 3 전위
  3. 어떤 거리로 배치할 것인가? : 클로즈 보이싱, 오픈 보이싱 등

즉, 3화음, 7화음(엄밀히 말하면 4화음이 맞는 표현) 중 어떤 음을 선택하여 어떤 음을 중복하고, 어떤 음을 생략하여 배치할 것인가?

보이싱(Vocing)과 화음의 전위(Inversion)
보이싱(Vocing)과 화음의 전위(Inversion)

 

  • 일반적인 배치 및 성부의 이름: 맨 위부터 다음 순서대로 배치
    • 1 성부( Top Note)
    • 2 성부
    • 3 성부
    • 4 성부
    • 5 성부(Bass Note = Bottom Note)
  • 노래곡의 경우 맨 위부터 성부의 이름은 다음과 같이 배치됩니다: 
    • 소프라노 (Soprano) - 가장 높은 음역을 담당하는 여성 목소리 파트
    • 알토 (Alto) - 여성 목소리 중에서 비교적 낮은 음역
    • 테너 (Tenor) - 남성 목소리 중에서 비교적 높은 음역
    • 바리톤 (Baritone) - 남성 목소리 중 중간 음역을 담당
    • 베이스 (Bass) - 보통 가장 낮은 음역을 담당하는 남성 목소리 파트
화음 3성부 4성부 5성부
3화음 1,3,5   어떤 음을 중복할 것인가
어떤 음을 생략한 후, 더 중복할 것인가
7화음(4화음) 1,3,7음(5음 생략)

디미니쉬 코드, Augmented, m7b5 코드는 5음 생략불가
3, 7음은 가이드 톤(코드의 성격을 정의)이며, 꼭 필요한 음이다. 그러므로 생략하지 않는다

디미니쉬 코드, Augmented, m7b5 코드의 경우에는 5음을 생략해서는 안된다.
5음을 생략한 후, 다른 음을 중복할 것인가?
비화성음(텐션)을 추가할 것인가?

화음의 전위

'전위'(inversion)란

전위의 뜻: 전위란 '자리 바꿈'의 뜻입니다.

전위 후 화음의 성질 :

자리를 바꿔도 화음의 성질은 변하지 않는다

  • 그러나 전위코드를 사용하면 베이스 노트와 코드톤이 가지는 음정관계의 조합이 달라지므로, 새로운 질감의 소리가 난다.

전위의 목적:

(1) 베이스에 선율성을 주고, 화음진행을 부드럽게 하기 위함

  1. 베이스의 경과적 사용법 : 베이스가 같은 방향으로 순차진행하는 중간에 사용
  2. 동일화음 내에서 사용법: 동일화이 반복될 때에는 베이스의 움직임만으로도 변화를 줄 수 있다.
  3. 동일 베이스 위에서의 사용법(보조적 사용법): 베이스가 움직이지 않고 지속될 때 그 중간 음을 어느 화음의 5음으로 사용.
  4. 종지적 사용법 : 곡 또는 악절의 매듭, 또는 종지에서 사용.
  • 예시: C코드에서 G코드로 바로 가기보다, C → 제1전위 → G  - 로 진행하면 베이스라인이 선율적이고 부드럽게 진행된다.

(2) 베이스 노트와 코드톤의 음정관계가 달라짐으로써, 새로운 질감의 소리를 얻을 수 있다

(3) 동일한 베이스를 가진 진행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 Em7 → C/E,    C/G →  G7

화음의 전위를 하는 목적을 조금 더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부드러운 선율선 이동 : 전위를 사용하면 베이스 라인 혹은 선율이 더욱 부드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근음의 변화는 선율선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 화음진행의 논리성과 연결성 강화 : 특정 화음에서 다음 화음으로 넘어갈 때 음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연결이 더 자연스러워집니다.
  3. 음악적 텍스처와 색채의 변화 : 전위를 통해 화음의 색채와 질감을 변화시켜 음악에 다양성을 부여
  • 예시 : 1도와 5도 식스는 하행하는  방식(장 2도)보다는 상행하는 단 2도가 선율적이고 더 효과적이다. 특히 5도 식스는 3음이 '이끈 음'이기 때문에 반드시 단 2도 상행 해결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베이스가 선율적으로 순차진행 할 경우, 6도나 4도 식스로 하행할 수도 있다. 

전위의 종류

화음의 전위에 대해 CM7의 경우를 예로 들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위치(Root Position) :

  • 근음이 C인 경우,
  • C-E-G-B 순으로 배열됩니다.
  • 표기 방법: CM7로 표기

1 전위 (First Inversion) :

  • 근음이 E인 경우, 
  • E-G-B-C 순으로 배열
  • 표기 방법: CM7/E로 표기.

2 전위 (Second Inversion) :

  • 근음이 G인 경우,
  • G-B-C-E 순으로 배열
  • CM7/G로 표기

3 전위 (Third Inversion) :

  • 근음이 B인 경우,
  • B-C-E-G 순으로 배열
  • CM7/B로 표기

오픈 보이싱과 클로즈 보이싱

클로즈 보이싱 (Close Voicing)

보이싱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수직적 배열의 코드를 부드럽게 들리게 하기 위해 성부의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클로즈 보이싱과 오픈 보이싱 모두 이 점에 착안합니다. 클로즈 보이싱을 할 때는 루트 포지션보다 인버전(전위형)이 더 많이 사용됩니다. 

  • 한 옥타브 안에 배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 그러나, 화음의 음들이 서로 인접하여 배치하는 것을 클로즈 보이싱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 클로즈 보이싱은 음들이 서로 가까운 거리에 있어서, 보다 조밀하고 통합된 소리를 생성합니다. 클로즈 보이싱은 작은 앙상블이나 피아노 연주에서 자주 사용되어 강한 연결감과 조화로운 텍스처를 제공합니다.

보이싱(Vocing) 방법

  1. 먼저 시작하는 코드를 임의로 배치합니다.
  2. 진행 화음들의 공통음을 찾아서 같은 위치에 배치합니다.
  3. 움직임이 가장 적도록 각 성부를 연결합니다 : 공통음 진행 및 순차적 진행이 어려울 경우, 3도 이상 도약하지 않도록 함.

오픈 보이싱 (Open Voicing)

  • 한 옥타브를 넘어서 넓게 배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 그러나 한 옥타브와 관계없이, 화음의 음들을 서로 멀게 하여, 화음이 더 펴져서 울리도록 하는 배치를 오픈 보이싱이라 하기도 합니다. 
  • 이 방식은 화음 내의 각 음이 더 넓게 분산되어 있어, 음악에 공간감과 개방성을 부여합니다. 두텁고 풍성한 소리를 낼 수 있으며, 오픈 보이싱은 특히 오케스트라나 스트링 앙상블, A cappella, 백 그라운드의 편곡에서 넓고 확장된 소리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보이싱(Vocing) 방법

  1. 먼저 시작하는 코드를 임의로 배치합니다.(음역대를 고려하여 임의배치하며, 루트는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루트를 제외하고 나머지 코드 톤의 움직임만 최소화하면, 좋은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진행 화음들의 공통음을 찾아서 같은 위치에 배치합니다.
  3. 움직임이 가장 적도록 각 성부를 연결합니다 : 공통음 진행 및 순차적 진행이 어려울 경우, 3도 이상 도약하지 않도록 함.
  4. 베이스 성부와 테너 성부를 제외한, Soprano와 Alto, Alto와 Tenor는 옥타브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