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큐베이스

큐베이스 Delete Overlaps 기능 차이점 완벽 정리 (mono vs poly)

moodyblues 2025. 1. 3.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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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베이스에서 연속적으로 앞 노트의 뒷부분과 뒤 노트가 겹쳐 있는 경우, 겹친 부분만 제거하려면 "오버랩 노트 삭제(Remove Overlaps)" 기능의 옵션을 활용하거나 논리적인 수정을 해야 합니다. 

1. 오버랩 노트 삭제(Remove Overlaps)

  1. 키 에디터(Key Editor)에서 모든 노트를 선택합니다 (Ctrl+A / Command+A).
  2. 메뉴에서 MIDI > 오버랩 노트 삭제(Remove Overlaps)를 클릭합니다.(또는 마우스 우클릭으로도 가능합니다.)
  3. 확인을 누르면 겹친 부분만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큐베이스 Delete Overlaps 기능 차이점 완벽 정리 (mono vs poly)
큐베이스 Delete Overlaps 기능 차이점 완벽 정리 (mono vs poly)

큐베이스의 Delete Overlaps (mono)와 Delete Overlaps (poly)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Delete Overlaps (mono):

  • 모노포닉(단음) MIDI 트랙에서 사용할 때 적합합니다.
  • 동일한 피치(pitch)를 가진 노트들 중에서 겹치는 부분을 제거합니다.
  • 앞 노트의 뒷부분이 뒷 노트와 겹칠 경우, 앞 노트의 길이를 뒷 노트 시작점까지 줄입니다.
  • 하나의 피치에서 단일 노트만 남도록 겹침을 정리합니다.

사용 예:

  • 멜로디 트랙이나 모노포닉 악기 (예: 플루트, 트럼펫 등)에서 사용됩니다.
  • 피치가 동일한 노트들이 겹쳐 있을 경우, 겹침을 제거해 깔끔한 연주로 정리합니다.

2) Delete Overlaps (poly):

  • 폴리포닉(다음) MIDI 트랙에서 사용할 때 적합합니다.
  • 여러 피치(pitch)를 가진 노트들 간의 겹침을 고려합니다.
  • 겹치는 노트들 중에서도 화음(Chords)의 구성 요소를 유지합니다.
  • 같은 피치가 여러 번 겹쳐 있더라도, 화음으로서 유지해야 하는 경우 삭제하지 않고 적절히 겹침을 정리합니다.

사용 예:

  • 화음을 포함한 피아노 트랙이나 기타 트랙처럼 여러 음을 동시에 연주하는 악기에서 사용됩니다.
  • 화음이 깨지지 않도록 각 음의 겹침을 적절히 제거합니다.

주요 차이 요약:

기능 Delete Overlaps (mono) Delete Overlaps (poly)
적용 대상 단일 피치(모노포닉) 여러 피치(폴리포닉)
겹침 처리 방식 동일 피치의 노트만 정리 모든 피치의 노트를 정리
화음 유지 여부 화음을 고려하지 않음 화음을 유지
적합한 사용 사례 멜로디 라인, 모노 악기 화음 트랙, 피아노, 기타 등

선택 기준:

  1. 모노포닉 멜로디 트랙: Delete Overlaps (mono)를 사용하여 같은 피치의 겹침만 제거.
  2. 폴리포닉 화음 트랙: Delete Overlaps (poly)를 사용하여 화음을 유지하면서 겹침 제거.

필요에 따라 적합한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2. 논리 편집기(Logical Editor) 사용

논리 편집기를 사용해 자동으로 겹친 부분을 잘라낼 수도 있습니다.

  1. MIDI > 논리 편집기(Logical Editor)를 엽니다.
  2. 아래와 같은 조건을 설정합니다:
    • Type Is > Equal > Note
    • Position > Inside Range > [앞 노트의 끝부분 ~ 뒷 노트의 시작 부분 겹침 영역]
    액션 설정 (Action Target):
    • Trim Notes (노트 길이를 잘라내는 동작)
  3. 필터 조건 (Filter Target):
  4. 설정을 저장하고 적용하면 겹치는 부분이 자동으로 잘려 정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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