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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Bit Floating Point_32비트 플로팅 포인트와 24Bit Fixed Point_픽스드 포인트와의 차이
1) Daw에서 32-Bit Floating Point와 24Bit Fixed Point
거의 대부분의 오디오 인터페이스 들은 A/D - D/A 컨버터(Conversion)가 24비트로 되어 있다(즉 A/D 컨버터를 통해서 들어오는 소리들은 24비트로 들어온다)
(1) 24비트
Fixed Point이기 때문에 클리핑(Clipping)이 생기면 소리가 깨진다.(그러므로 절대 클리핑이 발생하게 해서는 안 된다)
(2) 32비트 float
DAW 안에서 연산을 할 때 클리핑(Clipping)으로 인하여 소리가 깨지는 경우 그것을 복구할 수 있는 ( 약 1000dB의) 가상의 Head room을 만들 수 있다.(그러므로 이론상으로는 무한에 가까운 헤드룸을 갖다)
- 24비트의 경우, 소리를 100dB 올린 후, 다시 100dB 내리면 소리가 100% 깨진다
- 32비트의 경우, 소리를 100dB 올린 후, 다시 100dB 내리면 소리가 (이론상) 100% 복구된다.
2) int와 float
- ① int: 정수형(Integer): : 아래 글 참고
- ② float: 부동소수형(Floating Point) : 아래 글 참고
3) 각 형식의 차이
데이터 연산에 있어 그 형식에는 ① 정수형(Integer)과 ② 부동소수형(Floating Point)이 있다
형식 | 장점 | 단점 |
정수형(Integer) | 계산이 빠르다 | 표현 가능한 숫자의 범위가 제한 |
부동소수형(Floating Point) | 표현 가능한 숫자의 범위가 크다 | 계산이 느리다 다소 오차가 발생할수 있다 |
각 형식의 표현 범위
형식 | 표현 가능 단계 | |
16bit Integer | 65,536 | 5자리 |
24bit Integer | 16,777,216 | 8자리 |
32bit Integer | 4,294,967,296 | 10자리 |
32bit Float Point | 3.4028235e+38 | 38자리 |
32 비트 플로팅 포인트의 표현 가능한 숫자 범위는 매우 높고, 48 비트, 56비트 등의 Integer 연산자들과 비교해도 32bit Floating은 훨씬 유리한 점이 있다. 즉 장점만 본다면 거의 아날로그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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