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기타프로(Guitar Pro)

기타 프로 7.6 편집 팔레트_마디_효과_음표_주석_기호 추가 방법

moodyblues 2022. 8. 13. 15:00

기타 프로 7.6 기호 추가 방법_편집 팔레트_마디_효과_음표_주석_기호 추가 방법

1. 기타프로 마디와 관련된 기호(Symbols related to the bar)

기타 프로 7.6 마디와 관련된 기호
기타 프로 7.6 마디와 관련된 기호

1) 음자리표(Clef)

  • 오선 기보법에서 어떤 음표가 선들에서 반응(음의 높이)하는지를 나타낸다.
  • Guitar Pro는 4 종류의 음자리표(G-높은, F-낮은, C3-가온, C4-가온)를 선택할 수 있다
  • 또한 4 종류의 옥타브 기호 (8va, 15va, 8vb, 15vb)를 표시할 수 있다.

2) 조표(Key Signature)

악보상의 음표 옆에 임시표가 있기 전까지 적용된다.

3) 박자 기호(Time Signature)

박자 기호는 1 마디에서 그 기호에 해당하는 박자의 길이

4) 트리플렛 필(Triplet Feel)

  • 3 잇단음으로 연주
  • 가장 일반적인 것은 8 분 트리플렛 필(triplet feel 8th)이며, 이것은 4/4 박자의 블루스 스타일로 연주 가능하다.

5) 프리타임(Free time)

  • 프리타임 마디란 리듬과 템포에 관하여 자유롭게 연주하는 마디를 말한다.
  • 세로줄 점선으로 표시하며 박자 기호는 괄호 안에 넣는다

6) 겹세로줄(Double bar-lines)

  • 겹세로줄은 악보에서 단락, 박자의 변화, 또는 다른 큰 변화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 Guitar Pro에서 박자가 변화할 때마다 겹세로줄은 자동 삽입된다
  • 악보에서 중요한 변화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경우 이 버튼을 사용하여 겹세로줄을 추가할 수 있다.

7) 한마디 반복 기호(Simple repeat sign)

앞의 1 마디를 그대로 반복할 때 사용한다.

8) 두 마디 반복 기호(Double repeat sign)

앞의 1 마디를 그대로 반복할 때 사용한다.

9) 도돌이표 시작(Repeat open)

10) 반복(Repetitions)

마디의 처음 위치에 반복 기호를 추가하여 그 마디가 현재 몇 번 연주되었는지, 앞으로의 마디의 연주 횟수를 알려줄 수 있다.

11) 도돌이표 종료(Repeat close)

12) 지시 기호(Directions) 

Coda(코다), Double Coda(더블 코다), Segno(세뇨), Segno Segno(더블 세뇨), Fine(피네) 기호와, 11 개의 다른 종류의 코다 건너뛰기 기호 등이 있다.

13) 14) 옥타브 기호(Octave clef)

  • 악보보다 1 옥타브 높게 연주하라는 것을 뜻
  • 이 버튼을 클릭하면 스코어에 음표가 1 옥타브 낮게 이동되며, 작은 8va가 추가된다.
  • 8vb 기호는 반대를 지시한다.

15) 16) 15va와 15vb

두 옥타브로 확장하는 표시이다.

2. 기타 프로 음표의 정의와 관련된 기호(Symbols related to the definition of a note)

기타프로 음표의 정의와 관련된 기호
기타프로 음표의 정의와 관련된 기호

1) 음표의 길이(Note’s duration)

  • 한 음의 길이는 온음에서부터 64 분음 표까지 정할 수 있다.
  • 같은 박자에 서로 다른 길이의 음표를 표시하고 싶으면, 멀티-보이스 편집(multi-voice editing)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2) 타이(Ties)

음표를 바로 전의 음표와 연결할 때 타이를 사용한다.

3) 멀티플 타이(Multiple ties)

박자 전체를 이전 박자에 연결할 때 사용한다.

4) 페르마타(Fermata)

  • 페르마타는 홀드(hold), 또는 멈춤(pause)이라고도 한다
  • 그 의미는 지휘자의 재량에 의해서 특정 박자를 늦추거나 멈출 수 있다는 것이다.
  • 이것은 모든 트랙에 적용되는 다중 트랙 기호이다.
  • 기호를 선택하고 템포를 조절하여 멈춤의 음가를 결정할 수 있다.

5)  임시표(Accidentals)

5 가지의 다른 임시표(샾, 더블 샾, 플랫, 더블 플랫, 내추럴)를 음표에 추가할 수 있다.

6) 임시표의 변경(이명 동음) (Changing the accidental)

피치는 바꾸지 않고 임시표만 변경할 수 있다

7) 반음만큼 올리기(또는 내리기)(Augmenting (or diminishing) by a half-tone)

음표 하나 또는 여럿, 또는 모두를 선택하여 반음만큼 올리고 내릴 수 있다.

8) 셈여림표(Nuances) = note dynamic

음표의 연주되는 세기와 변화를 정의한다.

9) 크레셴도/데크레센도(Crescendo/Decrescendo)

박자 또는 박자의 그룹(복수 선택)에 대하여 소리의 강도를 점차적으로 강하게 또는 약하게 지시한다.

3. 기타프로 효과와 관련된 기호(Symbols corresponding to effects)

기타 프로 효과와 관련된 기호
기타 프로 효과와 관련된 기호

1) 고스트 노트(Ghost note)

고스트 노트는 희미한 음표를 말하며, 고스트 노트의 세기는 자동으로 줄어든다.

2) 악센트 노트(Accented note)

고스트 노트와는 반대로, 강하게 연주합니다.

3) 강한 악센트 노트(Heavily accented notes)

악센트 음표보다 더 강하게 연주한다.

4) 스타카토(Staccato)

스타카토는 음표 아래에 점을 붙여 표시하는데, 매우 짧은 음을 나타내며, 스코어 상의 음표의 길이와는 독립적이다

5) 레가토(Legato)

  • 레가토는 여러 음표에 적용된다.('레가토 프레이즈'라는 것도 있음.)
  • 의미는 가능한 한 많은 음표를 연결하여, 최대한 음이 끊어지지 않게 연주하라는 것이다.
  • 그러나 이 효과는 기타에서는 가능하지 않다
  • 그러므로 기타에서는 레가토 대신 해머링 온(Hammer-On)과 풀링 오프(Pull-Off)로 사용한다.

6) 렛 링(Let Ring)

  • 렛 링 옵션은 스코어에서 표시하는 이론적인 길이 값을 넘어서 음의 울림을 의미한다.
  • 이것은 아르페지오에서 많이 사용한다.
  • The Tools > Let Ring

7) 데드 노트(Dead note)

  • 데드 노트는 짧고 일반적인 음보다 매우 희미하다.
  • 이러한 음들은 기타에서 특정 리듬 효과 - 즉 '뮤트'를 주기 위하여 사용된다.
  • 오른손바닥을 (오른손잡이의 경우) 브리지 근처의 줄들 위에 올려놓거나, 왼손 손가락들을 (오른손잡이의 경우) 줄 위에 두고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연주한다.

8) 내추럴 하모닉스(Natural harmonic)

  • 개방현 연주 시 왼손(오른손잡이의 경우)을 프렛 위로 살짝 대어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한다.
  • 왼손가락은 오른손이 연주함과 동시에 현에서 떼야한다.
  • 5th, 7th, 12th 번째 프렛의 하모닉스가 자주 사용되는데, 다른 하모닉스는 음을 내기가 쉽지 않다.

9) 인위적인 하모닉스(Artificial harmonic)

  • A.H. - Artificial Harmonic(인공 하모닉스): 인위적인 하모닉스에서 왼손의 손가락은 일반 음을 연주할 때처럼 줄을 누른다. 오른손의 손가락이 줄의 몇 프렛 위를 살짝 대어서 구사하는데, 오른손은 음을 연주도 해야 하기 때문에 구사하기 어려울 수 있다.
  • T.H. - Tapped Harmonic(탭핑 하모닉스): 탭핑 하모닉스는 인위적인 하모닉스를 몇 프렛 위를 빠르게 두들겨서 구사하는 것을 말한다.
  • P.H. - Pinch Harmonic(피킹 하모닉스): 피킹 하모닉스는 피크로 이루어지며, 피크를 잡고 있는 엄지손가락으로 줄을 살짝 대며 피킹 연주를 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 하모닉스는 디스토션 이펙트와 함께 할 때 가장 잘 만들 수 있다.
  • S.H. - Semi Harmonic(세미 하모닉스): 세미 하모닉스는 피킹 하모닉스와 거의 비슷하지만, 하모닉스와 함께 현의 음(피킹음)도 같이 유지하는 것이 차이이다. Guitar Pro에서는 이러한 것을 두 가지 다른 방법으로 구사할 수 있다

10) 벤딩(Bend) + 쵸킹

왼손가락(오른손잡이인 경우)을 위아래로 당겨서, 음의 피치를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기타 프로 벤딩(Bend) 효과 창
기타 프로 벤딩(Bend) 효과 창

  • 위와 같이 Bend 창이 열리면 포인트를 조정하여 원하는 벤딩의 종류를 정확하게 설정할 수 있다.
  • 세련된 벤딩을 위해서는, 오디오 재생 시 스코어가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타이(ties)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 위 그림의 Bend, Bend/Release, 등 버튼은 벤딩의 기본 유형을 정의할 수 있도록 한다.

11) 페이드 인(Fade in (바이올린 효과))

  • 일렉트릭 기타의 볼륨 노브를 사용하여 서서히 음량을 높여서 음의 피킹 소리를 들리지 않게 할 수 있다.
  • “리버스 트랙(reversed track)” 느낌도 만들 수도 있다.

12) 페이드 아웃(Fade out)

기타의 볼륨 노브를 이용하여 소리를 서서히 줄이는 것을 말한다.

12-1) 볼륨 스웰(Volume swell)

페이드 인 후 즉시 페이드 아웃하는 것을 말한다.

13) 박자 전 그레이스 노트(Grace-note before the beat) + 꾸밈음

  • 그레이스 노트란 다른 음표를 꾸미기(장식하기 위하여) 그 음표 앞에서 연주하는 매우 짧은 음을 말한다.
  • Guitar Pro에서는, 각 현마다 그레이스 노트를 추가할 수 있다.
  • 그러나 여러 개의 그레이스 노트를 같은 줄에 설정할 수는 없다.
  • 그레이스 노트는 박자의 길이와 리듬의 표시에 포함되지 않는다.

14) 박자 위의 그레이스 노트(Grace-note on the beat)

  • 박자 전 그레이스 노트와 같지만, 이것은 박자에서 바로 시작한다
  • 그러므로 연속되는 박자를 살짝 지연시키게 만든다

15) 해머링 온/ 풀링 오프(Hammer-On/Pull-Off)

  • 두 음 사이의 연주 방법이다.
  • 첫 음은 정상적으로 연주하면서 두 번째 음은 오른손으로 연주하지 않는다
  • 스타일시트(Stylesheet)를 사용하여 악보 상에서 H/P의 표시방법과, 숨기는 것을 정의할 수 있다.
  • 여러 개의 해머링 온과 풀링 오프를 두 음 간에 서로 연결하여 레가토를 연주하는 것이 자주 있다:

16) 상향 모어던트(Upper Mordent)

선율의 장식음으로써, 빠른 박의 형태로 주요음(표시음)과 더 높은음(조표에 연관성을 가진) 사이를 오가며 연주한다.

17) 하향 모어던트(Lower Mordent)

선율의 장식음으로써, 빠른 박의 형태로 주요음(표시음)과 더 낮은음(조표에 연관성을 가진) 사이를 오가며 연주한다.

18) 회음(턴)(Turn)

4 개의 음으로 구성된 멜로디 라인의 형식을 가지는 멜로디적 꾸밈음으로써, 주요음 옆의 두 음을 주위를 돌아가며 드러나게 한 — 높은음과 낮은음. 회음은 바로 아래의 음에서 시작하여, 다음에 주요음, 높은음, 마지막으로 주요음에서 끝을 맺는다.

18-1) 역 회음(턴)(Inverted turn)

역 회음은 바로 위의 음에서 시작하여, 다음에 주요음, 낮은음, 마지막으로 주요음에서 끝을 맺는다.
모어던트 처럼, 회음은 조표로 설정된 곡의 일반적인 하모니에 연관성을 가진다.

19) 왼손 태핑(Left-Hand Tapping)

음표에 대한 피킹 없이 왼손가락으로 프렛을 두드려 연주한다.

20) 슬라이드(Slides)

  • 슬라이딩은 줄을 누르고 있는 왼손 손가락을 프렛들 위로 미끄러져서 음을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 Guitar Pro는 6가지 종류의 슬라이드를 지원한다

21) 팜 뮤트(Palm Mute)

오른손바닥으로 브리지 주위의 줄을 살짝 대어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한다.

22) 트레몰로 암(Tremolo Bar)

트레몰로 암(Tremolo Bar)
트레몰로 암(Tremolo Bar)

일렉트릭 기타에서 (브리지를 돌려줌으로써) 모든 음의 피치를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트레몰로 암은 (오른손잡이의 경우) 오른손으로 조작하는데, 트레몰로 암 윈도우 창은 벤딩 윈도우 창의 경우와 거의 비슷하다.

23) 트릴(Trill)

해머링 온과 풀링 오프를 연속적으로 반복하여 같은 줄에 있는 두음 사이를 빠르게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 트릴 윈도우는 두 번째 음의 프렛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첫 번째 음의 경우는 스코어 상에 표시됨),
    트릴의 속도도 선택할 수 있다.

23-1) 트레몰로 피킹(Tremolo Picking)

트레몰로 피킹(Tremolo Picking)
트레몰로 피킹(Tremolo Picking)

  • 트레몰로 피킹 효과는 같은 음을 계속적으로 매우 빠르게 연주하는 것을 말합니다.
  • 트릴과 마찬가지로, 이 효과도 하나의 음표로만 표시한다.

 

24) 왼손 비브라토(Left-Hand Vibrato)

줄 위에서 왼손가락을 빠르게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24-1) 와이드 비브라토-트레몰로 암(Wide Vibrato (Tremolo Bar))

  • 와이드 비브라토는 단순 비브라토보다 강하며, 트레몰로 암을 사용하여 효과를 준다.
  • 이 효과는 코드 전체에 적용된다.

24-2) 와우-와우(Wah-Wah) → 와우 열기, 와우 닫기

  • 이펙트 페달이다.
  • 가능한 옵션은 On/Off와 열기/ 닫기(Opened/Closed)이며,
  • 와우-와우는 RSE를 사용하면서 와우-와우 페달을 이펙트 체인(effect chain)에 포함을 한 경우에만 재생 시 효과를 주게 된다.(사운드 설정(Sound settings) 참조).

25) 아르페지오(Arpeggio)

  • 아르페지오는 코드의 음 전부를 하나씩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 아르페지오 윈도우에서는 연주의 속도 및 딜레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 아르페지오 다운(Arpeggio Down)은 저음 줄에서 고음 줄로 연주하며, 
  • 아르페지오 업(Arpeggio Up)은 고음 줄에서 저음 줄로 연주한다.

26) 브러쉬(Brush)

  • 브러쉬는 강력한 방법으로 줄을 뮤트 하여 치는 것을 말한다.
  • 이것은 리듬기타 반주에 많이 사용되며,
  • 브러시 윈도우에서는 연주의 속도 및 딜레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 브러시의 연주 길이는 실제 박자 자신보다 짧아야 하므로, 모든 음은 다른 음이 연주되기 전에 울리도록 연주해야 한다.

27)  라스게아도(Rasgueado)

  • 이것은 플라멩코 기타에서 자주 쓰이는 오른손 테크닉이다
  • Guitar Pro는 18 가지의 라스게아도 모티브를 제공하며, 이들 모두 오디오 엔진에 의해 분석된다.
  • 악보는 코드상에 라스게아도와 선택된 모티브를 표시한다.

28) 왼손 핑거링(Left-Hand Fingering)

프렛 보드에서 어떤 손가락이 줄을 누르는지에 대해 표시한다.

29) 오른손 핑거링(Right-Hand Fingering)

어떤 손가락이 줄을 튕기는지에 대해 표시한다.

30) 피킹 스트로크(Pickstroke)

피크 스트로크의 방향을 설정한다.

31) 태핑(Tapping) 

해당 프렛의 음을 오른 손가락 또는 왼손가락(주로 양손)으로 두들겨서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32) 슬랩 베이스(Slap (bass))

슬랩 효과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 줄을 때리면서 동시에 손목을 돌려주어 타악기 소리를 낸다.

33) 팝 베이스(Pop (bass))

팝핑 효과는 오른손 검지 손가락으로 고음 현중의 하나를 강하게 튕겨주는 것을 말한다

4. 기타 프로 주석과 디자인에 관한 기호(Symbols related to annotation and design)

기타프로 주석과 디자인에 관한 기호
기타프로 주석과 디자인에 관한 기호

1) 코드 Chords

2) 슬래쉬(Slashes)

선택된 음표들을 슬래쉬로 바꾸면서 해당 음표들에 대한 정보를 유지한다.

조옮김 음표를 가지는 리듬적 모티브를 입력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또한 전체 슬래쉬 트랙을 표현할 수도 있다. (트랙 속성)

3) 바레(세하)(Extended Barré)

스코어의 일정 부분 동안 프렛에 전체 또는 부분 바레(full or a semi-barré)를 유지해야 하는지를 표시하는데, 특히 클래식 기타에서 사용된다.

4) 타이머(Timer)

이것은 스코어사의 임의의 지점에서, 처음부터 경과된 시간을 분과 초 (min:sec) 단위로 알려준다.

5) 섹션(Section)

섹션을 추가한다.(섹션 추가하기(Adding sections))

6) 줄 나누기 해제(방지)/줄 나누기 시작(강제)(Prevent/Force Line Break)

이것은 다음 마디가 다음 줄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거나, 강제로 이동시키는 것을 말한다.

7) 음표 기둥 방향(Stem Directions)

음표의 기둥의 방향이 그려지는 모양과 꼬리가 연결되는 방법을 지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