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악기란
GM(General MIDI)은 음악 작성 및 재생을 위한 표준 규격입니다.
GM은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형식의 파일에서 사용되며, MIDI 파일을 작성하는 사람들이 서로 다른 장치 및 소프트웨어 간에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GM은 특정한 MIDI 장치에서 동일한 프로그램 번호에 대해 동일한 사운드를 재생하도록 보장합니다. 이것은 음악 작곡가가 MIDI 파일을 작성할 때 사용되는 악기의 사운드를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GM 표준을 준수하는 MIDI 장치나 소프트웨어는 같은 프로그램 번호에 대해 동일한 사운드를 재생하므로, 음악 작곡가가 MIDI 파일을 다른 장치나 소프트웨어에서 재생할 때 예상한 대로 사운드가 들리게 됩니다.
128개의 프로그램 번호에 할당된 각각의 특정한 사운드
GM은 기본적으로 128개의 프로그램 번호에 각각 특정한 사운드를 할당합니다. 이러한 사운드는 일반적으로 피아노, 바이올린, 트럼펫 등과 같은 다양한 악기의 사운드를 포함하며, 효과음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GM은 또한 여러 종류의 리듬 및 백그라운드 음악을 포함한 여러 개의 드럼 키트도 정의합니다.
128개의 프로그램 번호와 악기에 대한 간략한 설명
번호 | 악기 | 악기의 한글 발음 | 악기의 간략한 설명 |
1 | Acoustic Grand Piano | 어쿠스틱 그랜드 피아노 | 클래식한 피아노 소리 |
2 | Bright Acoustic Piano | 브라이트 어쿠스틱 피아노 | 밝고 생동감 있는 피아노 소리 |
3 | Electric Grand Piano | 일렉트릭 그랜드 피아노 | 전기식으로 증폭된 그랜드 피아노 소리 |
4 | Honky-tonk Piano | 혼키톤크 피아노 | 조금 거친, 현란한 소리의 피아노 |
5 | Electric Piano 1 | 일렉트릭 피아노 1 | 전기 피아노 중 일반적인 사운드 |
6 | Electric Piano 2 | 일렉트릭 피아노 2 | 더 깊고 풍부한 전기 피아노 사운드 |
7 | Harpsichord | 하프시코드 | 오래된 유럽 음악에서 사용되는 건반 악기 |
8 | Clavinet | 클라비넷 | 전기식 건반 악기로, 파츠와 튜너로 이루어짐 - 이것은 클라리넷과 이름이 비슷하지만 완전히 다른 악기입니다. - 아래 주1)에 이 둘의 자세한 설명과 차이를 첨부함 |
9 | Celesta | 첼레스타 | 부드러운 벨 소리를 내는 키보드 악기 |
10 | Glockenspiel | 글록엔스필 | 높은 청동 벨 소리를 내는 퍼커션 악기 |
11 | Music Box | 뮤직 박스 | 작은 상자 안에 들어있는 부드러운 음악 장치 |
12 | Vibraphone | 비브라폰 | 회전하는 벨트를 통해 소리를 내는 퍼커션 악기 |
13 | Marimba | 마림바 | 나무 블록으로 만든 광범위한 음역대의 퍼커션 악기 |
14 | Xylophone | 시로폰 | 목재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고정음의 퍼커션 악기 |
15 | Tubular Bells | 튜뷰러 벨 | 긴 관으로 만든 대형 종소리 악기 |
16 | Dulcimer | 달심머 | 줄로 연주되는 타악기, 일반적으로 피아노처럼 연주됨 |
17 | Drawbar Organ | 드로바 오르간 | 전자 오르간, 회전 벨브를 통해 소리를 내는 키보드 악기 |
18 | Percussive Organ | 퍼커시브 오르간 | 고전적인 오르간 소리를 갖고 있음 |
19 | Rock Organ | 록 오르간 | 현란하고 파워풀한 오르간 사운드 |
20 | Church Organ | 처치 오르간 | 크고 웅장한 교회 오르간 사운드 |
21 | Reed Organ | 리드 오르간 | 리드를 통해 소리를 내는 오르간 |
22 | Accordion | 아코디언 | 손잡이를 누르고 놓음으로써 소리를 내는 악기 |
23 | Harmonica | 하모니카 | 입으로 연주되는 휴대용 리드 악기 |
24 | Tango Accordion | 탱고 아코디언 | 탱고 음악에 적합한 아코디언 사운드 |
25 | Acoustic Guitar (nylon) | 어쿠스틱 기타 (나일론) | 나무와 나일론 줄로 만든 어쿠스틱 기타 소리 |
26 | Acoustic Guitar (steel) | 어쿠스틱 기타 (스틸) | 강철 줄을 사용한 어쿠스틱 기타 소리 |
27 | Electric Guitar (jazz) | 일렉트릭 기타 (재즈) | 부드럽고 따뜻한 일렉트릭 재즈 기타 사운드 |
28 | Electric Guitar (clean) | 일렉트릭 기타 (클린) | 깨끗하고 생생한 전기 기타 소리 |
29 | Electric Guitar (muted) | 일렉트릭 기타 (뮤티드) | 음량을 낮춘 일렉트릭 기타 사운드 |
30 | Overdriven Guitar | 오버드라이브 기타 | 과장된 디스트로션을 가진 전기 기타 사운드 |
31 | Distortion Guitar | 디스트로션 기타 | 디스트로션 효과가 추가된 전기 기타 사운드 |
32 | Guitar Harmonics | 기타 하모닉 | 기타의 하모닉 소리를 나타냄 |
33 | Acoustic Bass | 어쿠스틱 베이스 | 나무와 줄로 만든 어쿠스틱 베이스 사운드 |
34 | Electric Bass (finger) | 일렉트릭 베이스 (핑거) | 손가락으로 연주되는 전기 베이스 사운드 |
35 | Electric Bass (pick) | 일렉트릭 베이스 (픽) | 픽을 사용하여 연주되는 전기 베이스 사운드 |
36 | Fretless Bass | 프렛리스 베이스 | 프렛이 없는 베이스 사운드 |
37 | Slap Bass 1 | 슬랩 베이스 1 | 슬랩 연주 기법을 사용한 베이스 사운드 |
38 | Slap Bass 2 | 슬랩 베이스 2 | 더 강조된 슬랩 연주 기법을 사용한 베이스 사운드 |
39 | Synth Bass 1 | 신디사이저 베이스 1 | 합성음을 사용한 베이스 사운드 |
40 | Synth Bass 2 | 신디사이저 베이스 2 | 더 깊은 합성음을 사용한 베이스 사운드 |
41 | Violin | 바이올린 | 클래식 바이올린 사운드 |
42 | Viola | 비올라 | 클래식 비올라 사운드 |
43 | Cello | 첼로 | 클래식 첼로 사운드 |
44 | Contrabass | 콘트라베이스 | 클래식 콘트라베이스 사운드 |
45 | Tremolo Strings | 트레몰로 스트링스 | 진동을 가미한 스트링 오케스트라 사운드 |
46 | Pizzicato Strings | 피치카토 스트링스 | 플라잉기 타악기를 치는 스트링 오케스트라 사운드 |
47 | Orchestral Harp | 오케스트럴 하프 | 오케스트라에서 사용되는 하프 사운드 |
48 | Timpani | 팀파니 | 대형 통조물에 침으로 연주되는 타악기 사운드 |
49 | String Ensemble 1 | 스트링 앙상블 1 | 실제 스트링 오케스트라를 모방한 사운드 |
50 | String Ensemble 2 | 스트링 앙상블 2 | 다양한 합성음과 스트링 오케스트라 사운드 |
51 | Synth Strings 1 | 신디사이저 스트링스 1 | 합성음을 사용한 스트링 앙상블 사운드 |
52 | Synth Strings 2 | 신디사이저 스트링스 2 | 더 깊은 합성음을 사용한 스트링 앙상블 사운드 |
53 | Choir Aahs | 콰이어 아즈 | 인간 목소리를 시뮬레이션하는 사운드 - 아래 '보이스 우스'와 차이가 있습니다 - 차이: 아래 주2)에 자세한 설명 및 차이 첨부 |
54 | Voice Oohs | 보이스 우스 | 인간 목소리를 시뮬레이션하는 사운드 - 위 '콰이어 아즈'와 차이가 있습니다 - 차이: 아래 주2)에 자세한 설명 및 차이 첨부 |
55 | Synth Choir | 신디사이저 크로이 | 합성음으로 만든 콰이어 사운드 |
56 | Orchestra Hit | 오케스트라 히트 | 큰 효과음을 가진 오케스트라 사운드 |
57 | Trumpet | 트럼펫 | 클래식 트럼펫 사운드 |
58 | Trombone | 트롬본 | 클래식 트롬본 사운드 |
59 | Tuba | 튜바 | 클래식 튜바 사운드 |
60 | Muted Trumpet | 뮤트 트럼펫 | 음량을 낮춘 트럼펫 사운드 |
61 | French Horn | 프렌치 호른 | 클래식 프렌치 호른 사운드 |
62 | Brass Section | 브래스 섹션 | 오케스트라 브래스 섹션 사운드 |
63 | Synth Brass 1 | 신디사이저 브래스 1 | 합성음을 사용한 브래스 사운드 |
64 | Synth Brass 2 | 신디사이저 브래스 2 | 더 깊은 합성음을 사용한 브래스 사운드 |
65 | Soprano Sax | 소프라노 색소폰 | 고음의 색소폰 사운드 |
66 | Alto Sax | 알토 색소폰 | 중음의 색소폰 사운드 |
67 | Tenor Sax | 테너 색소폰 | 낮은 색소폰 사운드 |
68 | Baritone Sax | 바리톤 색소폰 | 매우 낮은 색소폰 사운드 |
69 | Oboe | 오보에 | 클래식 오보에 사운드 |
70 | English Horn | 잉글리쉬 호른 | 대형 오보에와 비슷한 사운드 |
71 | Bassoon | 바순 | 클래식 바순 사운드 |
72 | Clarinet | 클라리넷 | 클래식 클라리넷 사운드 |
73 | Piccolo | 피콜로 | 매우 높은 음역대의 피콜로 사운드 |
74 | Flute | 플루트 | 클래식 플루트 사운드 |
75 | Recorder | 리코더 | 학교에서 배우는 소리를 내는 악기 |
76 | Pan Flute | 판 플루트 | 코스타리카와 안데스 지역에서 사용되는 플루트 사운드 |
77 | Blown Bottle | 브라운 병 | 유리병에 공기를 넣고 불어 소리를 내는 악기 |
78 | Shakuhachi | 샤크하치 | 일본 전통 플루트 사운드 |
79 | Whistle | 휘슬 | 휘슬 소리 |
80 | Ocarina | 오크리나 | 교회에서 사용되는 플루트 사운드 |
81 | Lead 1 (square) | 리드 1 (스퀘어) | 사각파를 사용한 합성음 사운드 - Lead와 Pad, FX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주3 참고 |
82 | Lead 2 (sawtooth) | 리드 2 (솔투스) | 톱니파를 사용한 합성음 사운드 |
83 | Lead 3 (calliope) | 리드 3 (칼리오프) | 높은 음역대의 신디사이저 사운드 |
84 | Lead 4 (chiff) | 리드 4 (쉬프) | 고주파 펄스를 사용한 합성음 사운드 |
85 | Lead 5 (charang) | 리드 5 (차랑) | 내장 피치가 디지털화된 합성음 사운드 |
86 | Lead 6 (voice) | 리드 6 (보이스) | 사람의 목소리를 모방한 합성음 사운드 |
87 | Lead 7 (fifths) | 리드 7 (피프스) | 피치를 다섯 번째로 조정한 합성음 사운드 |
88 | Lead 8 (bass + lead) | 리드 8 (베이스 + 리드) | 베이스와 리드를 결합한 합성음 사운드 |
89 | Pad 1 (new age) | 패드 1 (뉴 에이지) | 부드럽고 신비로운 신디사이저 사운드 - Lead와 Pad, FX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주3 참고 |
90 | Pad 2 (warm) | 패드 2 (웜) | 부드럽고 따뜻한 신디사이저 사운드 |
91 | Pad 3 (polysynth) | 패드 3 (폴리신트) | 다중 음색으로 만든 신디사이저 사운드 |
92 | Pad 4 (choir) | 패드 4 (크로이) | 크로이 사운드로 만든 신디사이저 사운드 |
93 | Pad 5 (bowed) | 패드 5 (바우드) | 바우드 악기의 사운드를 모방한 신디사이저 사운드 |
94 | Pad 6 (metallic) | 패드 6 (메탈릭) | 금속적인 사운드로 만든 신디사이저 사운드 |
95 | Pad 7 (halo) | 패드 7 (헤일로) | 천사의 빛을 연상시키는 신디사이저 사운드 |
96 | Pad 8 (sweep) | 패드 8 (스위프) | 스위핑 효과를 가진 신디사이저 사운드 |
97 | FX 1 (rain) | 효과음 1 (레인) | 비가 내리는 소리 효과음 - Lead와 Pad, FX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주3 참고 |
98 | FX 2 (soundtrack) | 효과음 2 (사운드트랙) | 영화 음악에서 자주 듣는 사운드트랙 효과음 |
99 | FX 3 (crystal) | 효과음 3 (크리스탈) | 유리로 만든 사운드 효과음 |
100 | FX 4 (atmosphere) | 효과음 4 (아토모스피어) | 공간적인 느낌을 주는 사운드 효과음 |
101 | FX 5 (brightness) | 효과음 5 (브라이트니스) | 밝은 느낌을 주는 사운드 효과음 |
102 | FX 6 (goblins) | 효과음 6 (고블린) | 고블린이나 요술을 모방한 사운드 효과음 |
103 | FX 7 (echoes) | 효과음 7 (에코) | 반향을 주는 사운드 효과음 |
104 | FX 8 (sci-fi) | 효과음 8 (사이파이) | 과학 소설에서 자주 듣는 사운드 효과음 |
105 | Sitar | 시타르 | 인도 원형 악기의 사운드 |
106 | Banjo | 밴조 | 미국 특유의 현악기 사운드 |
107 | Shamisen | 사미센 | 일본의 고전 악기 사운드 |
108 | Koto | 코토 | 일본의 건반 악기 사운드 |
109 | Kalimba | 칼림바 | 아프리카의 손가락으로 연주하는 멜로디악기 사운드 |
110 | Bag pipe | 배그 파이프 | 스코틀랜드 전통 악기 사운드 |
111 | Fiddle | 피들 | 미국의 전통 바이올린 사운드 |
112 | Shanai | 샤나이 | 인도의 전통 관악기 사운드 |
113 | Tinkle Bell | 틴클 벨 | 작은 종소리를 내는 악기 사운드 |
114 | Agogo | 아고고 | 아프리카의 손가락으로 연주되는 타악기 사운드 |
115 | Steel Drums | 스틸 드럼 | 강철로 만든 드럼 사운드 |
116 | Woodblock | 우드 블록 | 나무로 만든 타악기 사운드 |
117 | Taiko Drum | 타이코 드럼 | 일본의 대형 드럼 사운드 |
118 | Melodic Tom | 멜로딕 톰 | 음계를 가진 타악기 사운드 |
119 | Synth Drum | 신디사이저 드럼 | 합성음으로 만든 드럼 사운드 |
120 | Reverse Cymbal | 리버스 심벌 | 역방향으로 울리는 심벌 사운드 |
121 | Guitar Fret Noise | 기타 프렛 노이즈 | 기타 프렛 소리 사운드 |
122 | Breath Noise | 숨소리 | 인간의 숨소리 사운드 |
123 | Seashore | 바닷가 소리 | 파도소리와 갈매기 울음 소리 사운드 |
124 | Bird Tweet | 새 지저귀기 | 새의 지저귀는 소리 사운드 |
125 | Telephone Ring | 전화벨 소리 | 전화벨 소리 사운드 |
126 | Helicopter | 헬리콥터 소리 | 헬리콥터 엔진 소리 사운드 |
127 | Applause | 박수 소리 | 박수 소리 사운드 |
128 | Gunshot | 총소리 | 총 소리 사운드 |
주 1) 클라비넷과 클라리넷의 차이
Clavinet(클라비넷) :
- 클라비넷은 전자피아노와 유사한 형태를 가진 키보드 악기입니다.
- 일반적으로 전기식으로 동작하며, 피아노와 비슷한 방식으로 소리를 발생시킵니다.
- 클라비넷은 사운드를 생성하기 위해 키를 누르면 내부의 박자를 튀어나오게 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 그 결과로 클라비넷은 매우 특이한 퍼커시브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키보드 연주에 유용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Clarinett(클라리넷) :
- 클라리넷은 목관악기의 한 종류로, 목관을 불어서 소리를 내는 리드 악기입니다.
- 클라리넷은 순수한 목관악기이기 때문에 음색과 소리의 특성이 매우 다릅니다.
- 클라리넷은 고음부터 중음까지 다양한 음역을 가지고 있으며, 웅장하고 따뜻한 소리로 유명합니다.
- 또한 클라리넷은 다양한 음악 장르에서 사용되며, 관악기 섹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 2) Choir Aahs와 Voice Oohs의 차이
Choir Aahs :
- "Choir Aahs"는 합창(Choir)을 모방하는 사운드로, 여러 명의 사람이 함께 노래하는 합창의 사운드를 재현합니다.
- 일반적으로 따뜻하고 풍부한 사운드로, 여러 음악에서 듣기 쉽게 사용됩니다.
- "Aah" 사운드는 보통 오픈된 입 모양과 느슨한 목소리로 발음됩니다.
Voice Oohs :
- "Voice Oohs"는 어우(오) 소리를 모방하는 사운드로, 보통 한 사람 또는 작은 그룹의 목소리를 시뮬레이션합니다.
- "Ooh" 사운드는 목소리가 둥글고 부드러운 사운드를 만들어내는데, 보통 감탄이나 감동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 Choir Aahs와 달리, Voice Oohs는 보다 개인적이고 상호작용하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주 3) "Lead", "Pad", "FX"
"Lead", "Pad", "FX"는 전자 음악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Lead (리드) :
- 리드 사운드는 음악에서 주요 주제나 주요 멜로디를 연주하는 데 사용되는 사운드입니다.
- 일반적으로 리드 사운드는 부드럽고 명확하며, 주요 멜로디가 들어갈 부분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리드 사운드는 주로 리드 기타, 리드 신디사이저, 또는 다른 솔로 악기를 모방하는 데 사용됩니다.
- 그러나 모든 경우에 그렇지는 않습니다. 일부 경우에는 주요 리프, 반주, 또는 주제를 나타내는 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Pad (패드) :
- 패드 사운드는 음악에 깔리는 배경 사운드를 의미합니다.
- 일반적으로 부드럽고 에이전트한 사운드로, 화음이나 화성을 지탱하거나 더 풍부한 음악적 환경을 조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 패드는 주로 신디사이저, 스트링 섹션, 또는 기타 이종 사운드를 모방하는 데 사용됩니다.
FX (효과음) :
- FX는 Effect의 줄임말입니다.
- FX 사운드는 음악에서 특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사운드입니다.
- 이러한 사운드는 주로 음악적인 효과를 추가하거나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 FX 사운드는 환경 소리, 퍼커션 효과, 필터 효과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기타 참고 사항
[GM129] Stereo GM kit:
Halion과 같은 소프트웨어에서 "Stereo GM kit"을 129번에 할당하고 사용자가 해당 프로그램 번호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표준 GM 표준이 아니며, 소프트웨어 또는 제작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추가로 정의된 악기와 사운드는 129번 이상의 프로그램 번호에 할당될 수 있습니다.
Halion을 기준으로 추가 정의된 악기들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Stereo GM kit : 기본 GM 표준에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Halion과 같은 일부 소프트웨어에서 특정한 드럼 키트를 나타내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Stereo GM kit"은 일반적으로 왼쪽(L)과 오른쪽(R) 스테레오 채널을 사용하여 드럼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 Additional Synth Sounds : Halion은 일반적인 GM 사운드 외에도 다양한 신디사이저 사운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Special Effects : Halion은 특수한 효과음이나 사운드 이펙트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음은 주로 음악 제작에서 사용되는데, 예를 들어 환경 소리, 과학 소설적인 사운드, 특수한 리버브 등이 있습니다.
- Customized Instrument Patches : 사용자는 Halion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커스텀 악기 패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Halion은 Steinberg사의 소프트웨어 샘플러 및 가상 악기 플랫폼입니다. Halion은 GM(Genreal MIDI) 표준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추가적인 악기나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추가 정의된 악기들은 특정 장치나 소프트웨어에서만 지원되며, GM 표준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