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신호인 사람의 목소리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유일한 방법은 마이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목소리는 다른 악기처럼 잭 선을 활용하여 라인으로 연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마이크의 선택은 중요합니다. 팝에서 보컬의 경우는 더욱 마이크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마이크에는 다이내믹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가 있으며 다이내믹 마이크는 주로 현장 공연과 같은 다이내믹한 상황에, 콘덴서 마이크는 정밀한 스튜디오 녹음에 활용됩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이내믹 마이크
다이내믹 마이크(다이나믹 마이크)는 충격에 강하고, 견고하며, 고음압 처리에 적합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노래방에서 볼 수 있는 마이크는 다이내믹 마이크입지다. 가수들이 공연장에서 사용하는 마이크도 역시 다이내믹 마이크입니다. 이 마이크는 소리가 마이크의 다이어프램을 진동시키고, 그 진동이 코일을 자석 주위에서 움직이게 하여 전류가 발생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장점 : 튼튼하고 습기에 강하며, 높은 음압을 처리할 수 있어 라이브 공연이나 악기 녹음에 적합합니다.
- 음질 : 상대적으로 중저음이 두툼하게 표현되며, 고음역이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그러나 보컬 녹음이나 스튜디오 녹음용으로는 주로 아래의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하며, 선택 시 유의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쉽게 말해 콘덴서 마이크는 음질이 훨씬 더 좋습니다.
콘덴서 마이크
콘덴서 마이크는 감도가 매우 높아 보컬 녹음과 스튜디오에서의 고품질 녹음에 주로 사용됩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얇은 다이어프램이 고정 전극과의 전기적인 간격 변화로 신호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데, 미세한 소리까지 섬세하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 장점 : 민감하고 넓은 주파수 대역을 커버할 수 있어 스튜디오 녹음에 적합합니다.
- 용도 : 보컬 녹음, 어쿠스틱 악기, 스튜디오에서의 고품질 녹음에 주로 사용됩니다.
- 음질 : 높은 감도로 인해 소리를 매우 디테일하게 잡아내며, 고음역이 맑고 깨끗하게 표현됩니다.
콘덴서 마이크를 선택할 때 유의해야 할 점:
팬텀 파워 지원 여부
이 마이크를 선택할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오디오 인터페이스에서 팬텀파워를 제공하는지 확인한 후, 구매해야 합니다. 팬텀 파워를 지원하지 않으면 이 마이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팬텀 파워와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대하여는 아래 글에 상세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2024.11.12 - 오디오 인터페이스 선택 시 고려사항, 팬텀 파워
팬텀 파워 (Phantom Power)란?
팬텀 파워 (Phantom Power)는 주로 콘덴서 마이크 등 민감한 마이크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 공급 방식입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다이어프램과 백플레이트(고정 금속판) 사이에 전기적 차이를 만들어 소리를 전기 신호로 생성하는데, 이때 추가적인 전기가 필요하고, 팬텀 파워란 이 전기를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그 외에 추가로 고려할 사항은 주파수 응답, 지향성, 감도, 최대 음압 레벨, 다이어프램 크기(Diaphragm),
주파수 응답(Frequency Response)
콘덴서 마이크는 주파수 응답 범위가 넓고 섬세하여 다양한 소리의 디테일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보컬, 악기 등 원하는 음원의 특성에 맞는 주파수 응답을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보컬 녹음용 마이크는 중고역대가 강화된 주파수 응답을, 어쿠스틱 악기 녹음용은 넓은 범위의 주파수 응답을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향성 (Polar Pattern)
콘덴서 마이크는 주로 카디오이드(Cardioid) 지향성이 많지만, 옴니디렉셔널(Omnidirectional), 바이디렉셔널(Bidirectional) 등의 다중 지향성 옵션을 제공하는 모델도 있습니다.
- 카디오이드(Cardioid) : 특정 방향에서 오는 소리만 포착하고 주변 소음을 줄입니다. 주로 보컬 녹음에 사용되며, 마이크의 정면 소리를 집중적으로 수음합니다.
- 옴니디렉셔널(Omnidirectional) : 모든 방향의 소리를 고르게 포착하므로, 합창이나 그룹 녹음에 적합합니다. 전체 공간의 음향을 자연스럽게 담을 수 있어 실내 앰비언스 녹음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 바이디렉셔널(Bidirectional) : 마이크의 앞과 뒤에서 오는 소리를 포착하며, 양옆의 소음을 줄여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인터뷰 녹음이나 두 명이 마주 보고 녹음하는 상황에 적합합니다.
- 다중 지향성(Variable Polar Pattern) 마이크는 다용도로 활용 가능하여, 다양한 상황에 맞게 지향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감도(Sensitivity)
콘덴서 마이크는 감도가 높아 미세한 소리도 잘 포착합니다. 그러나 감도가 너무 높으면 주변의 원치 않는 소음까지 들어갈 수 있으므로, 녹음 환경을 고려한 적절한 감도의 마이크를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최대 음압 레벨(SPL, Sound Pressure Level)
SPL은 마이크가 견딜 수 있는 최대 음압을 의미합니다. 높은 음압의 소리(예: 드럼, 기타 앰프 등)를 녹음할 때는 높은 SPL을 지원하는 콘덴서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보컬과 같이 상대적으로 낮은 음압의 소리를 녹음할 때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악기 녹음용으로 사용할 경우 SPL 수치를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프램 크기( Diaphragm)
다이어프램은 그 크기에 따라 대형 다이어프램(Large Diaphragm)과 소형 다이어프램(Small Diaphragm)으로 나뉘며, 이 크기 차이에 따라 마이크의 음질과 특성이 달라집니다.
- 대형 다이어프램(Large Diaphragm) : 주로 1인치(25mm) 이상의 직경을 가지며, 부드럽고 따뜻한 소리를 포착하는 데 유리합니다. 보컬 녹음이나 저음이 강조된 음향 녹음에 적합합니다. 감도가 높고 저주파 응답이 좋아, 풍부하고 입체적인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 소형 다이어프램(Small Diaphragm) : 1/2인치(12mm) 정도의 직경을 가지며, 빠르고 정확한 응답성을 제공합니다. 주로 어쿠스틱 악기, 드럼 오버헤드 등 디테일이 중요한 녹음에 적합합니다.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소리를 포착하여 고음역의 디테일을 잘 살려줍니다.
'실력 없는 사람이 장비 탓한다'는 말이 있지만, 좋은 장비는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무조건 비싸다고 좋은 장비가 되는 것도 아닙니다. 무엇보다 그 장비에 대해 잘 이해하고, 본인이 필요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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